국립서울현충원 제30회 호국문예 백일장 및 제16회 그림그리기 대회
국립서울현충원 제30회 호국문예 백일장 및 제16회 그림그리기 대회
국립서울현충원이 국민들의 호국의지를 높이고자 ‘제30회 호국문예 백일장 및 제16회 그림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백일장 부문은 무후선열제단과 그곳에 모셔진 130분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중 자유롭게 선택해 나라사랑 마음을 쓰거나, 국립서울현충원에 다녀간 후 드는 생각과 느낀점을 쓰면 된다. 그림그리기 부문은 국립서울현충원을 배경으로 나라사랑 정신을 표현하면 된다. 참가 대상으로 백일장은 전국 초·중·고등학생,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고, 그림그리기는 전국 초·중학생만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작품 원본과 신청서를 출력해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총 130여명의 수상자들을 선발해 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이 외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2021snmb-contes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담당자 Interview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과 선양팀 양현숙
공모전 개최 취지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은 민족의 얼을 느끼고 호국의지를 함양하고자, 매년 청소년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호국문예 백일장 및 현충원 그림그리기 대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현장 대회 개최가 불가해 작품을 우편으로 접수하는 비대면 형식으로 전환하게 됐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해주세요.
현충원은 도심의 어느 공원보다 잘 가꿔져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나들이하기 좋은 곳입니다. 가능하면 현충원에 직접 와서 전시관과 묘역을 둘러보길 바랍니다. 방문이 어렵다면 국립서울현충원 홈페이지(www.snmb.mil.kr)에 접속하셔서 현충원 소개글과 주요 콘텐츠 등을 둘러보길 권합니다.
공모전 준비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요?
표절, 대필, 타인 명의 응모, 기타 방법으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을 금합니다. 그래서 공모전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거쳐 신청서를 접수하며, 작품 제출 시 신청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백일장 부문은 원고지 10매 내외로 자필 작성해야 하며, 그림그리기 부문은 학년별 그림 제출 사이즈가 다르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작품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국립서울현충원과 관련 있는 사연과 내용이어야 합니다. 주어진 주제를 창의적인 생각으로 표현하고, 애국정신을 담은 공감되는 글과 그림이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공모전에는 어떤 작품이 수상했나요?
국립서울현충원 홈페이지-현충원 콘텐츠-홍보물/책자-호국문예집을 보시면 지난 대회 작품집을 볼 수 있습니다.
공모전 수상작은 추후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요?
수상작은 호국문예집으로 발간해 학교, 도서관 등 주요 시설에 배포하고, 국립서울현충원 홈페이지에 전자책으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국민들이 나라사랑 마음과 호국 의지를 다지도록 상위 수상작은 SNS와 블로그 등에 게시할 계획입니다.
주최사 소개
국립서울현충원은 동작구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국립묘지로, 조국의 수호와 발전을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이 영면해 계시는 민족의 성역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