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Interview 기초과학연구원 혈관연구단 강석
수상작 오래된 미래
어떤 계기로 공모전에 응모하게 됐나요?
배아에서 림프관의 발생 과정과 주요 인자에 대해 연구하던 중 우연히 공모전을 알게 됐습니다.
수상작의 작업 과정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혈관의 발생과정을 보기 위해 수정된 지 10.5일 된 마우스 배아의 혈관을 관찰했습니다. 세포의 단백질은 너무 작아서 현미경으로도 확인할 수 없기에 마우스 배아 혈관에 나타나는 CD31과 PDGFb 단백질을 형광물질로 염색하고, 공초점형광현미경으로 이미지를 촬영했습니다. 초록색은 CD31 단백질, 빨간색은 PDGFb 단백질, 노란색에 가까운 색은 PDGFb 단백질이 혈관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품에 대한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해당 이미지를 관찰하다 보니 문득 화석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란이 되면 우리는 하나의 세포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세포는 분열하고 이동하고 변하면서 오롯이 하나의 개체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마치 미래가 정해진 것처럼 제자리에서 제 기능을 하며 성장합니다. 이를테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수정란인 계란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닭이 계란을 품으면 병아리가 되는 것처럼, 결국 수정란의 운명은 개체로 결정된 셈입니다. 이렇듯 오래전부터 미래는 정해져 있지만, 발생생물학자들은 미래의 이유와 과정을 알고자 합니다. 반복된 미래는 새로운 미래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품을 준비하는데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술적인 부분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형광 현미경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대게 절편을 얇게 만들어 샘플을 관찰합니다. 빛이 투과하려면 충분히 얇은 조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해 기존 방식과 다르게 절편을 만들지 않고 배아 전체를 고정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미경으로 촬영하기에 샘플 사이즈가 너무 컸고, 부분마다 촬영한 후 합쳐야 했습니다. 무엇보다 샘플의 두께가 두꺼워 촬영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꼭 하고 싶은 말이나 수상 소감 한마디.
기대한 것보다 훨씬 큰 상을 받게 되어 놀랍고 기뻤습니다. 상을 주신 IBS와 심사위원들, 투표해주신 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과 연구실 선생님들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수상작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