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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SFP인턴십에서! 삼성생명 종로 Univ 권정현 지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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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의 생명보험회사 삼성생명이 당신의 꿈과 희망에 신뢰 깊은 힘을 실어준다.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고 진로를 모색하는 기회로 SFP인턴십를 제안하는 삼성생명 종로 Univ 권정현 지점장. SFP인턴십 1기 출신인 그로부터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득 충전해보자. “알고 있다시피 삼성생명은 보험회사입니다. 보험업계의 리딩 컴퍼니죠. 이전에도 리딩 컴퍼니였고 앞으로도 리딩 컴퍼니임을 확신합니다. 물론 외국계 보험회사에도 좋은 상품들이 많지만 외자계 같은 경우는 독립법인입니다. 예를 들어 AIG와 같은 외국계 보험회사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파산 직전의 상황에 내몰렸으며 구제금융을 받는 등 위험했지요. 삼성생명의 가장 큰 특징은 안전성입니다. 고객의 돈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며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것이죠. 외자계는 고수익을 낼 수 있으나 고객의 돈이 많이 유입되다보니 주가가 빠졌을 때 손해 보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2008년에 여실히 증명되었죠. 그 이후로 삼성생명이 부동의 1위 자리를 확실히 굳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차별화된 인턴십으로 차별화된 ‘나’를 만들기 권 지점장처럼 SFP 출신 지점장은 필드에서 영업을 하다가 지점장이 된 경우다. SAAT를 보고 공재로 입사해 지점장이 된 경우와는 다르다. 신성장 동력이다. 현장에서 실무를 쌓다가 능력 있는 사람이 지점장으로 발탁되는 커리어 패스이기에 남다른 것이다. “예전에는 멋모르고 인턴십에 지원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지금은 인턴십에 대해 많이 알고 오죠. 안타까운 건 단순히 스펙을 쌓으려고 오는 사람이 많더라고요. 그런 지원자는 사양합니다. 열정을 가지고 도전해서 올바르게 영업을 배우길 바랍니다. 그런 사람들이 후에 관리자가 되었을 때 보험에 대한 문화와 인식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을 확신합니다”라며 권 지점장은 5월 6일부터 시작되는 SFP인턴십 모집과 관련하여 당부의 말을 먼저 꺼낸다. 그는 인턴십이 스펙 쌓기 위한 곳이 아님을 강조했다. “사회적 분위기가 스펙보다는 스토리를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었습니다. 패러다임이 바뀐 거죠. 회사에서도 인재 선별 방법을 바꿨습니다. 여전히 스펙이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스펙이 있으면서도 스토리가 있는 사람을 원한다는 거죠. 인턴십을 통해서 마치 문과 무를 같이 겸비한 진정한 리더십을 기를 수 있답니다”라며 “인턴십은 추진력과 자신감이 필요한 대학생들에게 생생한 실무경험의 기회를 준다”고 덧붙였다. SFP인턴십 프로그램은 다른 어떤 곳의 프로그램과 차별화 되어 있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이 금융 및 세일즈에 대한 기본적인 제도와 향후 재정 컨설팅 전문가로서의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4주간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신감도 채울 수 있는 것! 수많은 보험회사가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다가 실패했다며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란다. 인턴십 경험은 자신이 영업에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명확한 프로세스다. 첫 주는 보험에 대한 상식을 배우는 시간이다. 사회, 보험, 금융 전반의 주요 뉴스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동시에 금융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알찬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2주차에는 보험과 금융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금융 시장의 이해, 재무 설계의 필요성, 생애재무설계 등에 대해 교육 받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인 것이다. 3주차에는 자기관리, 상속/증여컨설팅, 영업 프로세스, 마케팅 관련 특강뿐 아니라 외부 강사의 특강도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 4주차에는 실무경험의 장이 펼쳐진다. 영업현장을 체험하며 자신의 도전정신을 불태우는 시간인 것이다. 결국 금융 및 재무 기초이론, 컨설팅 기술, 비즈니스 매너, SFP직무이해 등을 비롯해 금융과 보험의 모든 것에 대해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이론 교육뿐 아니라 보험 및 금융상품 세일즈 프로세스 체험, 마케팅 TOOL 활용실습, 사내시스템 활용실습 등의 실습 교육도 체험할 수 있다. 2차 전형인 면접에서 어떤 질문이 나올지 궁금하겠지만, 질문은 중요하지 않다는 권 지점장. 정답을 보지 않기 때문이다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열정이다. 지원자들은 인턴십을 꼭 해야 하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 면접 시 복장은 스탠다드한 정장을 입을 것을 권했다. 1차 면접은 서류 통과자들에 한해서 지점에서 이뤄지는 지점면접이다. 1차에 통과되면 모두 모여 한 곳에서 2차 면접인 사업부면접을 본다. 이런 전형을 거쳐 최종 SFP인턴십에 선발되는 것이다. 핏빛보다 선명한 목표의식 SFP에게 비전과 성공 그리고 고객만족을 중시하는 권 지점장. 직원 평가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이뤄지니 직원들은 부담이 적다. 일정한 기준에만 맞으면 된다. SFP가 매니저가 되고 지점장이 되는 커리어를 보여줘야 그들도 비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지점장으로서 여러 가지로 노력한다. 지점의 성과가 풍성해져 지점분할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 직원이 목표를 세우고 한 방향으로 가도록 이끈다. 지점분할을 통해 매니저가 지점장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다. 고객만족과 관련해서는 보험은 전문지식이나 이성으로만 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무적인 컨설팅뿐만 아니라 비재무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FP을 거쳐 영업관리자의 길을 걸어 지점장이 되기도 하지만 다른 길도 생겼단다. 금융전문가로서 재산이 20억, 200억인 고객을 따로 관리하는 전문 웰스매니저가 생긴 것이다. 20억 이상의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는 FP(Financial Planner)뿐만 아니라 초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SFP 출신 전문가도 있다. 전문 인력이다. 200억 이상의 재산을 가진 고객을 담당하는 FO(Family Office)의 경우는 가문의 자산을 관리하는 업무를 전담한다. PM(Planning Manager)의 경우 법인계약, 재무설계, 세금설계 등 VIP 고객을 전담하여 컨설팅 업무를 수행한다. 권정현 지점장은 인턴십 지원자들에게도 “핏빛보다 선명한 목표의식”을 강조한다. 이러한 자세는 어디에서나 필요한 것이겠지만 아주 선명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목표가 있는 사람은 태도도 좋다. “요즘 대학생들은 대부분 힘들어 합니다. 그런데 학생들을 만나다보면 어떤 이들은 그렇지 않더라고요. 사람마다 다른 거죠. 문제는 명확한 목표가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자신만의 경쟁력을 발견하고 싶다면 권 지점장의 당부대로 명확한 목표를 세워 최고의 스펙을 만들어보자. SFP인턴십에 도전해 당신의 재능을 디자인해보는 건 어떨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