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드래곤플라이는 올해로 설립 20주년을 맞은 게임 개발사이며, 코스닥 상장회사입니다. 2002년 12월 세계 최초의 Online FPS 게임인 <카르마 온라인>을 서비스하면서 게임 사용자들에게 폭넓은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 7월 <스페셜포스> 서비스로 Online FPS 게임의 대중화에 성공하며 게임개발사로서 입지를 다졌습니다. 현재도, ‘Global No.1’, ‘100년 이상 영속하는 튼튼한 기업’을 목표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에너지 넘치는 회사입니다.
Q. 드래곤플라이는 2002년 세계 최초 온라인 FPS게임을 개발하고, 2004년 <스페셜포스>를 통해 대한민국 FPS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1세대 게임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자들을 위해, FPS 게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FPS(First Person Shooting) 게임은, 플레이어가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슈팅 게임으로, 진행하는 동안 자신이 게임 내에 들어가 있다고 상상하게 해주는 게임 장르입니다. 2002년 드래곤플라이가 <카르마 온라인>을 서비스하기 이전에는 세계적으로 온라인 FPS 게임이 없었습니다. <카르마 온라인>과 <스페셜포스>의 성공으로 FPS 게임이 하나의 게임 장르로 자리매김했으며, 이후 수많은 온라인 FPS 게임이 출시됐습니다.
Q. 대표 게임 분야인 온라인게임ㆍPC게임ㆍ모바일게임 등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A. 온라인게임ㆍPC게임ㆍ모바일게임 등은 게임을 즐기는 방법이나 도구의 차이로 구분한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은 게임 클라이언트를 PC에 설치하고, 인터넷을 통해 게임 서버에 접속해 여러 사람과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PC게임은 온라인게임과 달리, 게임 서버에 접속할 필요 없이 PC에 설치한 프로그램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장치에 앱을 내려받아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Q. 드래곤플라이의 채용제도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A. 드래곤플라이의 채용제도는 크게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채용절차는 둘 다 같습니다. 첫 번째, 입사 지원 서류에 대해 검토하는 서류 전형입니다. 두 번째, 실무면접으로 업무역량과 전문성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은 임원면접으로 인성을 확인해 회사의 인재상과 잘 맞는지를 판단합니다. 이 세 과정을 모두 통과하면 채용이 됩니다. 업무역량과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이 회사에 들어와서 다른 사람들과 잘 소통하며 협업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Q. 드래곤플라이의 인재상은 ‘전문가’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에 취업하기 원하는 캠플 독자들을 위해, 드래곤플라이의 인재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다.
A. 회사의 인재상을 정의한 ‘EXPERT(전문가)’라는 키워드는 주인의식과 함께 최고의 지식을 함양하고 전문성을 추구하는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업무 전문가로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전문성과 ‘有’에서 ‘New’를 발견하는 통찰력을 가진 인재, 소통 능력을 갖춘 팀워크 전문가로서 내가 아닌 우리가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자세로 시너지효과를 일으키는 인재, 인성을 갖춘 전문가로서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서로를 배려하고 예의범절을 갖춘 인재를 말하는 것입니다.
Q. 근무의 특성상, 전문 자질을 갖춘 지원자가 요구될 것 같아요. 지원자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A. 프로그래머나 캐릭터아티스트 등 게임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개발자를 희망하신다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희망하는 직무가 설령 학교에서 전공한 과목과 다르다 하더라도, 게임개발사에서 일하겠다는 의지와 적극성이 있다면, 직무역량을 습득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역량과 함께 이러한 열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협업하고 소통하는 능력과 일과 직업에 대한 진지한 태도입니다.
Q. 직원들에 대한 교육제도나 복리후생, 승진제도 같은 HR SYSTEM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드래곤플라이는 최고의 복지를 ‘교육’으로 규정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다른 컨셉으로 교육을 시행합니다. 직급별 교육이나 신규입사자 교육, 승진대상자 교육 등을 수시로 진행해 직원들이 회사의 인재상인 ‘전문가’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의 복지제도 중 다른 회사들과 차별화된 제도는 2시간의 점심시간과 30분의 휴식시간을 별도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은 총 2시간 30분 동안의 여유 있는 점심시간과 휴식시간 동안 매일 자율적이고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성을 키우고 있습니다.
Q. 최근 ‘Good Share for Children’이라는 중고 책 기부 캠페인을 했어요. 대표적 CSR 활동을 말씀해주세요.
A. 우리 회사는 매년 다른 주제로 CSR 활동을 진행해왔는데, 작년에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책 기부를 통해, 200여 권의 책을 구립 망원 청소년 문화 센터에 전달했습니다. CSR활동을 기획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모든 직원이 참여 가능하면서 지역사회에 장기적인 공헌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Good Share for Children’처럼 저희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미래를 책임지는 소중한 자산이라 생각하여, 그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매년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드래곤플라이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해요.
A. 게임개발은 엔터테인먼트산업 중 최신ㆍ최고의 기술을 추구하는 첨단산업입니다. 개발과정은 도전의 연속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팀워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문성 못지않게 열정과 각오가 필요하고, 소속감과 희생정신 또한 요구됩니다. 업무역량과 인성 모두를 갖춘 자신 있는 인재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취업 정보 사이트 워크넷 www.work.go.kr 취업목표 가진 학생, 졸업 후 직장만족도 높아 한국고용정보원이 2011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취업에 성공한 3,952명의 직장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재학 시 취업목표를 설정했던 고졸 취업자의 직장생활 만족도가 별다른 취업목표 없이 학교에 다니다가 직장에 들어간 고졸 취업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취업목표가 있던 사람의 직장만족도는 5점 만점에 3.45점이었고 취업목표가 없던 사람은 3.31점으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취업목표를 설정했던 고졸취업자의 직장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구체적으로, 현 직장의 안정성ㆍ직무 내용ㆍ근무환경에서 취업목표가 있던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똑같이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취업목표를 갖고 있었더라도, 졸업 후에 원하는 직장에 들어간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직장만족도가 더 높게 나왔다. 취업목표를 달성한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임금을 비롯해 현 직장의 안정성ㆍ직무 내용ㆍ근무 환경ㆍ일하는 시간ㆍ개인의 발전 가능성ㆍ상사 및 동료 관계ㆍ복리후생제도 등 전반에 걸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