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대학생활

청춘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다, 문화를 통해 하나가 되는 세상

작성자관리자

등록일2024-08-20

facebook kakao link

청춘이 가진 고민, 생각, 가치를 문화 행사에 담아내는 연합 동아리 ‘청춘공방’을 소개한다.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그들은 지금 이 순간, 청춘의 한 가운데에 서 있다.

 

 

대학생 연합 동아리 ‘청춘공방’


 

《캠퍼스플러스》 독자분들께 동아리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대학생 문화기획단 ‘청춘공방’입니다. 청춘공방은 ‘청춘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행사를 기획하는 연합 동아리예요. 2017년 설립 후 매년 다양한 문화 행사를 기획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청춘이 공감할만한 고민, 생각, 가치를 담은 문화 행사를 진행해요. 6개월간 활동하며 1개 행사를 기획하는데요. 매년 2월 초와 8월에 청춘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아 누구나 참여 가능한 야외 행사를 열어요. MBTI, DIY, 전시 등 트렌드를 활용하고, 참여자가 색다른 문화 활동을 경험할 프로그램을 선보이죠. 최근에는 ‘청춘’ 범주를 확장해서 모두가 함께 어우러지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에요.

 

인상 깊은 행사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세요.

행사를 조기 마감할 때 뿌듯함을 느껴요. 물품이 예상보다 빨리 소진되면 모두 적극 참여하고 있음을 실감하거든요. 또 외국인이나 다양한 연령대 참가자를 만나기도 하죠. 이처럼 예상치 못한 상황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5개의 실 체제로 동아리를 구성한다고 들었어요. 팀별로 구체적 업무가 궁금합니다.

기획실, 디자인실, 대외협력실, 운영실, 홍보실 등 5개로 구성해요. 기획실은 행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세부 프로그램을 총괄하죠. 디자인실은 디자인 작업 전반을 맡고, 대외협력실은 기업 후원, 협찬 등 대외 업무를 담당합니다. 운영실은 실원 출결, 회비 관리, 친목 프로그램 등 운영을 맡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홍보실은 공식 SNS 운영, 언론자료 배포, 동아리 자체 콘텐츠 제작을 진행합니다.

 

 

행사를 기획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여럿이 모여 행사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와요. 특히 실장은 실원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하고, 대표로서 다른 실장과 논의할 부분도 많습니다. 타인 의견을 경청하며 서로 협력하기란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아요.

 

동아리 공식 SNS를 활발히 운영 중이시죠. 주로 어떤 콘텐츠를 게시하나요?

유튜브에 브이로그, 자체 콘텐츠, 행사 홍보 영상 등을 업로드해요. 블로그에는 정기회의 스케치, 행사 및 협찬 홍보 글을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에는 문화 행사 카드뉴스를 올리고, 매주 회의 후 단체 사진을 촬영해 스토리에도 게시하고 있어요.

 

행사 기획뿐 아니라 다양한 친목 활동도 하신다고요.

청춘공방은 실별 업무 분담이 중요하기에 구성원 간 활발한 소통을 지향합니다. 새로운 기수를 시작할 때는 ‘친해지길 바라’ 활동을 통해 조별 미션을 수행하고, 한강 피크닉, 레크리에이션 등으로 친목을 쌓아요. 동아리 내 취미 공유 소모임도 함께 운영 중이에요.

 

청춘공방만이 가진 매력은 무엇인가요?

여러 청춘이 모여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에 직접 참여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에요. 또 원하는 실에 소속돼 협업하면서 꿈꾸던 일을 실현하는 것도 장점이죠. 행사 외에도 매달 소모임을 통해 문화생활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쌓고요.

 

동아리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렸듯 청춘공방은 ‘청춘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것’이 목표예요. 다양한 사람이 모여 청춘을 위한 시간을 기획하고, 이를 실행으로 옮기며 새로운 가치를 실현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청춘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거예요.

 

 

8월 3일, 14기 행사가 열릴 예정이라고요. 행사를 소개해 주세요.

홍대 일대에서 영화제와 시상식을 콘셉트로 행사를 개최합니다. 인생을 ‘영화’라고 한다면 우리는 각자 영화 속 주인공으로서 어느 장면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생각해 볼 기회가 될 거예요. 토크쇼 형식의 인터뷰를 비롯해 굿즈 제작, 외부 동아리와 전시, 영화 상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부원 모집은 언제, 어떻게 하나요?

6개월 활동을 기준으로 매년 2월, 8월 중후반에 새로운 기수를 모집해요. 15기는 8월 19일부터 모집할 예정인데요. 간단한 서류와 면접 전형을 거쳐 선발한 뒤 9월부터 활동을 시작합니다. 모집 공고는 공식 인스타그램에 게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청춘공방 부원들과 입부를 고민 중인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다채로운 인연과 더불어 성장하는 경험을 얻었습니다. 각자 이루고자 하는 일을 실현하며 꿈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알차고 풍성한 청춘을 만들고 싶다면 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

 


‘청춘공방’이 궁금하다면

인스타그램 @youth_atelier_

네이버 블로그 @Youth Atelie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