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수상자 Interview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 강라연(25), 이화여대 경영학과 정자윤(24),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 최혜민(24)
수상작 지자체 유튜브 플랫폼 운영을 통한 홍보 및 이미지 제고
수상작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었나요?
여러 차례 회의를 거듭한 끝에 ‘유튜브 채널 운영’이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팀원 한 명을 제외하고는 대구에 방문한 적이 없어서 관광 코스를 기획하거나 새로운 관광 명소를 찾기엔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대신 마케팅에 초점을 맞춰 관광객 유입을 도모하는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선정해 이에 대한 콘텐츠를 제안하기로 했습니다.
수상작의 작업 과정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현황 분석, 콘텐츠 제안, 기대 효과 세 부분으로 나눠 분석했습니다. 우선 대구 관광 현황을 분석했고 접근성, 방문자 집단, 규모를 고려하여 유튜브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선정했습니다. 인기 영상과 채널들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구 맞춤형 콘텐츠 제안, 유튜브 시청자와 잠재 관광객을 유튜브 채널로 유입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작품을 준비하는데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실현 가능성이었습니다. 비용을 고려하면서 대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는 동시에 실제 관광 수요로 이어질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신경 썼습니다. 또한 SNS를 활용해 긍정적이고 유기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상호작용 방안을 강조했습니다.
작품을 준비하는데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팀원들 모두 대구에 대한 정보와 경험이 부족했고, 인터넷 검색 등 간접 정보에 의존해야 했기 때문에 초반에 실현할만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대구 관광 정보 탐색 현황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어졌고, 대구 관광 마케팅 방안을 외부인의 시선에서 객관적으로 기획하는 계기가 되어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공모전 준비 시 유의사항이나 도움이 될 만한 조언 부탁합니다.
첫 토의 때 다양한 가능성을 최대한 열어두고 아이템을 기획하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어떤 아이템이든 초안은 취약한 부분이 있기 마련이니 계속 보완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팀원 간 업무 배분이나 일정에 있어서 합의하여 꾸려나간다면 큰 어려움 없이 끝까지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상 소감 한마디.
막막하기만 했던 공모전이 끝나고 좋은 결과를 얻어 마음이 한결 가볍습니다. 저희가 기획한 관광 아이디어에 좋은 평가를 해주신 주최 측에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고, 힘든 과정이었지만 함께 힘을 낸 팀원들과 서로 격려의 말을 나누고 싶습니다. 이를 발판으로 앞으로도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인투인미디어문의 및 요청 : mail@intoinmedia.com
전화: 02-6959-3370 (공모전 등록 및 수정)02-2233-4018 (배너광고 문의) 02-2233-4019 (공모전 대행 문의)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직업정보제공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대표이사 : 문기숙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