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대외활동

2016 광명 국제판타지 콘셉트디자인 공모전

 마감
조회수 : 1778
2016 광명 국제판타지 콘셉트디자인 공모전
주최

광명시, (주)영화대장간

주관 (사)한국판타지컨벤션협의회
후원 웨타워크숍
접수기간 2016-07-01 ~ 2016-09-30
응모분야 광고/디자인/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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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요강

  • 2016 광명 국제판타지 콘셉트디자인 공모전


  • 1. 명칭
    • 한글 : 광명 국제판타지콘셉트디자인 공모전
    • 영문 :
      Gwangmyeong International Fantasy Conceptual Design Contest
  • 2. 공모전 성격
    • 판타지콘텐츠 분야의 콘셉트디자인(conceptual design) 인력을 양성하고 영화, 드라마,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아시아 판타지콘텐츠 제작의 활성화를 위해 영화 <반지의 제왕>을 만든 웨타워크숍과 손잡고 공모전을 실시한다.
    • 국제공모전과 전시회를 통해 공모자들의 작품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국내외 콘셉트디자인 전문가들과 지망자들 간의 상호 교류를 돕는다.
    • 수상자에게 뉴질랜드 웨타워크숍의 인턴십을 제공, 첨단 판타지 제작현장의 노하우를 익히고 글로벌 판타지산업에 진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 3. 용어 정의
    • 콘셉트디자인(콘셉트아트) : 상상의 단계에 있는 작품의 핵심을 한 장의 그림으로 시각화하고, 작품 전체의 방향을 제시하는 예술
    • 조민수 (콘셉트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영화 설국열차 등)
      – 콘셉트 디자인/콘셉트 아트는 세상에 없는 ‘개념’을 세상에 있는 것으로 ‘이미지화’하는 작업이다. 드라마보다는 SF, 판타지처럼 현실에는 없는 상황을 그려내는 거라고 보면 된다. 일반적인 스토리보드나 콘티와는 조금 다르다. <아이언맨>같은 영화 속 메카닉 디자인을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장르적으로 콘셉트 아트가 요구되는 영화가 많지 않아 본격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직 드물다. 한국에서는 아마 <괴물>때부터 크리처 디자인 등이 시도되지 않았나 싶다… 콘셉트 디자인은 잘 그린 그림이 아니라 잘 구상한 개념이다. 즉, 영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일이다. – 시네21 인터뷰 중에서
    • 한지영 (게임 콘셉트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 넓은 의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은 콘셉트 디자인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은 이미지 자체를 목적으로 그리지만, 콘셉트 디자인은 특정 콘셉트를 공유하고 전달하기 위해서 제작된다.
    • 이명운 (콘셉트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 일러스트레이션과 콘셉트 디자인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삽화 등 모든 미디어에 사용되는 시각디자인 작업이다.
    • “일러스트레이션이 그림이라면, 콘셉트 디자인은 설계도에 가깝다.”
      콘셉트 디자인(혹은 콘셉트 아트)은 창작자의 상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을 한장의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작업이고 작품의 전체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콘셉트 디자인은 크게 케릭터 콘셉트, 크리처 콘셉트, 배경 콘셉트로 구분한다.
  • 4. 응모 분야 : 콘셉트디자인 시상 & 일러스트레이션 시상
    • 콘셉트디자인의 정의
  • 5. 응모 대상 : 전문가 부문과 일반인 부문
    • 전문가 부문 :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관련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
    • 일반인 부문 : 초, 중, 고, 대학생 및 시민
  • 6. 공모작 주제 : 디자인 주제는 매년 결정
    • 일러스트레이션 부문 : 자유 응모 (판타지 관련 소재는 어느 것이든 가능)
    • 콘셉트디자인 부문 주제 : 심사위원장 리처드 테일러 경 제출
      증기 문명만이 존재하는 한국의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
      “석유 에너지가 완전 고갈되고 산업혁명 초기의 증기 문명만이 존재하는 미래. 한국은 어떤 모습일까? 아시안 풍의 스팀 펑크일까? 미래 한국의 세계관, 의상, 수송 수단 등을 상상하기”
  • 7. 시상 / 최우수상 3명, 우수상 5명, 인증 10%
    • 최우수상 (국내 2명) / 상패, 웨타워크숍 인턴십 제공
    • 최우수상 (국외 1명) / 상패, 판타지위크 초청
    • 우수상 (국내외 5명) / 상패, 상금 100만원
    • Winner 인증 (본선 진출인증) : 상장(전체 응모자의 10%), 전시회 참가 자격
    • ※ 인증의 경우, 2015년에는 본선 진출자 전체 중 10%.
      ※ 2016년은 수상자를 제외한 본선 진출자 중 10%를 기준으로 증명서 발부

  • 8. 특전
    • 최우수상 수상자 2명 (내국인) : 뉴질랜드 현지의 웨타워크숍 인턴십 제공 & 1개월 체류비 지원
    • 해외 수상자 : 한국 판타지위크 초청비용 & 웨타워크숍 판타지아카데미 참가자격
    • 본선 진출작 100편 : 3개월 기간의 전시를 통해 시민들과 관련 업체들에게 홍보
    • 본선 진출자 중 10명 : <웨타워크숍 판타지아카데미 in Korea> 참가 자격
  • 9. 공모기간
    • 2016년 7월 1일(목) ~ 9월 30일(금)
  • 10. 심사 기간
    • 예심 : 2016년 10월 1일(토)~3일(월) / 본선진출작 선정
    • 본심 : 10월 22일(토) <웨타워크숍 판타지아카데미 in Korea> 기간 중
  • 11. 시상식
    • 2016년 10월 27일(목) 예정
  • 12. 심사기준
    • ① 콘셉트 디자인 부문
    • 콘셉트 전달력 (콘셉트를 잘 전달하고 있는가)
    • 독창성 (해석이 독창적인가)
    • 묘사력 (그림의 완성도) 등
    • ※ 인터뷰 / 콘셉트 디자인 부문 최우수상 선정은 일차 대상자를 사전 면담후 결정
      웨타숍의 기업정신에 맞고, 해외진출 의지가 있는 국내 수상자 2명에게 인턴십 제공

    • ② 일반 일러스트레이션 부문
    • 묘사력 (그림의 완성도) 등
    • 독창성 (해석이 독창적인가)
  • 13. 심사위원 / 관련 전문가 구성
    • 13-1. 예심 3명
    • 이명운 작가 : 게임 콘셉트 디자이너
    • 한지영 작가 : 게임 콘셉트 디자이너
    • 이남진 : 영화대장간 대표, 프로듀서
    • 13-1. 본심 4명
    • 리처드 테일러 경 : 심사위원장. 웨타워크숍 대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장성호 : 시각 디자이너, 모팩스튜디오 대표
    • 조민수 : 콘셉트 디자이너. 영화 <설국열차>의 콘셉트디자인 담당
    • 정준호 : 콘셉트 디자이너. 게임 <리니지2>의 콘셉트디자인 담당
  • 14. 본선진출작 전시회
    • 응모작들을 홍보하고 공모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본선 진출작의 전시를 갖는다
    • 2016년 공모전 : 10월 22일(토)부터 3개월 간 전시
  • 15. 전시장소 : 광명시 광명동굴
    • 외국에서 동시 전시 가능
    • 국내의 경우에도 전시 목적과 맞을 경우, 동시 전시가능
  • 16. 행사진행 기관
    • 주최 : 광명시 & 광명 국제 판타지 콘셉트디자인 공모전 조직위원회 & (주)영화대장간
    • 주관 : 사단법인 한국판타지컨벤션협의회
    • 후원 : 웨타워크숍
    • 협찬 : 우리은행
  • 17. 접수 방식 : 이메일 접수 / 온라인으로만 접수
    • 접수 : fantacon21@gmail.com / fantacon21@naver.com
    • 서류 : 응모 신청서, 파일 접수 (최소 A3사이즈/ 해상도 300dpi), 스케치는 스캔파일
    • 작품 당 관련이미지 두 장 제출 : 완성작 & 완성 이전 스케치
      (두 이미지 중 완성작에는 완성작임을 반드시 표기)
  • 18. 외국어 요강 (영문 & 중문)
    • 같은 내용을 번역, 보관하고 외국 홍보에 사용
  • 광명 국제판타지콘셉트디자인 공모전
    조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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