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사 인터뷰

제1회 철강 영상 공모전

작성자관리자

등록일2022-05-27

facebook kakao link

주최한국 철강 협회

공모분야영상 공모전

 

[공모전 담당자 인터뷰]

 

Q. 공모전 개최 취지와 목적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제1회 철강 영상공모전은 최근 영상콘텐츠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철강의 우수성과 친환경성을 널리 알리고 철강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신설되었으며, 기존 철강 사진전과 교대로 격년마다 개최될 예정입니다.

 

공모 주제는 ‘철과 친환경’,‘삶에 도움이 되는 철(Life+ Steel)’입니다. 생활 속의 철(주방용품, 자동차, 선박, 가전, 건물, 교량 등), 철의 친환경성(무한 재활용이 가능한 철), 철의 우수성 등 주제가 잘 표현된 창의적이고 신선한 내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Q. 참가자들의 작품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참고할 만한 정보를 제공해주세요.

 

여러분은 ‘철강’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누군가에게는 추억의 ‘로보트 태권V’가 떠오를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손가락을 튕겨 인류를 구한 ‘아이언맨’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철강하면 떠오르는 캐릭터들은 모두 강력해 보입니다.

 

철강은 고유의 속성으로 인해 강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 생활 곳곳에 사용되는 매우 친근한 소재입니다. 철강은 건설, 자동차, 조선 등 거대한 분야에서부터 필기도구, 주방용품 등 일상 속 작은 물건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게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타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그 어느 산업보다 크고, 관련 산업의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 또한 지대하다는 점에서 산업의 쌀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Steel)’은 자동차, 조선, 건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된 뒤 폐기되는 과정에서 재활용률이 매우 높은 특성으로 인하여 자원순환이 중요한 ‘순환경제’에 가장 부합하는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래의 용도로 수명을 다한 철강제품은 다른 용도로 재이용(Reuse)되거나, 고철(철스크랩)로 다시 회수되어 재활용(Recycling) 됩니다. 이를 통해 매년 약 6억 3천만톤의 철스크랩이 재활용되고 있으며, 철광석을 이용하는 방식 대비 약 9억 5천만톤의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저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철강제품은 ‘생산 → 사용 → 재이용·재활용’ 의 전과정 점에서 재활용률이 높은 친환경 소재입니다.

 

한편, 철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철강 사이버 홍보관(steelpr.kosa.or.kr)에 다양한 소개자료를 게재 해 놓았으니 이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포스코 뉴스룸 및 현대제철 홍보센터 등 주요 철강사의 홈페이지에서는 철강과 관련된 다양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별도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홈페이지 Q&A를 통해 질문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Q. 공모전 준비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요?

 

공모전의 취지가 창의적이고 신선한 내용을 바탕으로, 철강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인 만큼,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 등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작품에 사용되는 모든 소스(이미지, 음원, 글씨체 등)는 저작권/초상권 등의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작품 규격과 부문별 영상길이 등 안내사항을 잘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작품 심사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문은 무엇인가요?

 

철강은 무겁고 친근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주위를 둘러보면 일상 속 다양한 제품에 철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주거공간 등 건축물부터, 자전거 및 차량 등 이동수단, 가전제품, 주방용품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친근한 소재입니다. 또한, 철강은 재활용률이 매우 높은 친환경적인 소재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원순환이 중요한 ‘순환경제’에 가장 부합하는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생활 속 철강의 친근함과 친환경성이라는 부분을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잘 표현하였는지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Q. 어떤 작품이 접수되길 바라나요?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신선함이 잘 표현된 작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철강산업 관련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의 시각에서 철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작품이 많이 접수되길 희망합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는 어린이 부문이 별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Q. 열정 가득한 도전자들에게 응원메시지를 보내주세요.

 

‘제1회 철강 영상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철강에 대한 관심을 증대할 수 있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Q. 간략한 주최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철강협회는 1975년 7월 설립되었으며, 48년째 철강산업을 대표하는 업종단체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회원사는 정회원 40개사 및 특별회원 6개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강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과 선진화에 기여하고 철강 회원간의 친목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강산업 정책지원 활동, ▲국내외 철강통계 수집 및 조사 분석, ▲세계철강업계와의 국제협력활동, ▲환경에너지 및 기술표준 활동, ▲회원사 교류 및 협력 등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