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별로 보는
금융 자격증
|
|
금융기관 취업은 늘 꾸준한 경쟁력을 보인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자산관리, 기업금융, 투자금융, 보험, 투자증권 등 채용 분야를 세분화해 명시하는 추세다. 금융기관 취준생이 가장 많이 도전하는 시험을 난이도순으로 소개한다.
펀드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대행인은 기존에 존재하던 투자상담사 대신 새롭게 탄생한 라이선스다.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이며, 단기 취득이 가능할 정도로 다른 종목에 비해 난이도가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한다. 또한 응시 제한이 없어 있어 누구나 도전 가능하다.
해당 자격증은 필기 3과목만 치른다. 펀드투자 35문항, 투자권유 45문항, 부동산펀드 20문항으로 총 100문제를 2시간 안에 풀어야 한다. 정답 비율이 과목별 40% 이상, 전체 평균 60% 이상 나와야 한다. 즉 1과목이라도 40점 이하가 나온다면 통과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종전 투자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했다면 펀드투자, 투자권유 과목은 면제이기에 부동산 펀드 과목만 준비하면 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집합투자증권 매매를 권유하거나 투자자문계약, 투자일임계약 또는 신탁계약 체결을 권유하는 업무를 할 수 있다. 단 매매계약을 체결하거나 대가를 받고 투자에 대한 조언은 불가하다.
재경관리사
세무와 회계는 사업체 운영에 매우 중요해 해당 직무 수요가 꾸준하다. 재경관리사는 원가, 경영관리 등 재경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한 필수 자격증으로 꼽히며, 기업의 중간관리자나 회계 책임자 역할을 맡는다.
삼일회계법인에서 시행하는 해당 자격증 역시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다.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과목으로 이뤄졌으며, 전 과목이 동일하게 40문씩 출제된다. 객관식 사지선다형으로 주관식은 없다. 전 과목별 70점 이상 맞으면 합격이다. 과거에 비해 점점 어려워져 합격률이 줄어드는 추세지만 탄탄하게 준비한다면 단기간 1회 시험으로도 충분히 취득 가능한 종목이다.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외에 전산회계와 함께 높게 평가되는 자격이다. 재경관리사 시험에 합격했다면 회계나 세무 분야 구분 없이 취업할 수 있다. 금융기관이 아니더라도 세금 관련 분야로 취업을 희망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신용분석사
금융 거래 시 신용은 어떠한 문제보다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신용분석사는 은행에서 기업 대출에 대한 신용위험을 분석하는 일을 한다. 은행 업무와 밀접해 기업금융 분야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은 편이다. 특히 여신 전문가 자격증 중에서도 기초이자 기본이기 때문에 금융권 취업을 희망한다면 필수다.
해당 시험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며 자격 제한이 없다. 각각 2과목씩 1부와 2부로 나뉘는데 1부의 경우 회계학Ⅰ, 회계학Ⅱ 과목으로 구성한다. 수험 시간은 120분이다. 2부는 신용분석, 종합신용평가와 관련한 내용을 180분 동안 치른다. 과목당 40점 이상, 각 부별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이다. 공인회계사(CPA) 자격 소지자는 1부 시험 면제다.
해당 시험은 매년 합격률이 30% 전후일 정도로 난도가 높은 자격증에 속한다. 하지만 취득 후 은행과 관련한 모든 직종에서 활동 가능하며 일부 은행은 해당 자격증을 소지한 자를 우대하고 있어 취준생에게 인기가 높은 종목 중 하나다. 여신심사역 전 단계에 자리 잡은 라이선스인 만큼 탄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여신심사역
여신심사역은 기업 신용 상황 및 사업성 분석을 통해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하고, 대손 방지를 위한 심사업무를 한다. 한국금융연수원 집합 연수 과정을 수료해야 하기 때문에 취준생 응시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은행이나 기업금융 관련 업무에서 매우 높게 평가하는 자격증 중 하나다.
앞서 소개한 자격증과는 달리 신용분석사 자격 소지자로서 한국금융연수원의 여신심사과정과 여신법률과정을 수료한 사람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여신심사역도 1부와 2부로 나뉜다. 1부는 80분 안에 여신법률Ⅰ, 여신법률Ⅱ 과목을 풀어야 한다. 2부는 과목별로 시간이 다르다. 여신 관리는 60분, 심사분석은 110분이 주어진다. 과목별로 40점 이상, 각각 부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1부 또는 2부 시험만 합격요건을 갖춘 경우 부분 합격자로 인정한다. 계산 문제가 많아 계산기 지참은 필수다.
난이도는 중상이었으나 최근 주관식 문제를 출제하면서 합격률이 낮아졌다. 주관처에서 예시 문제와 예시자료집을 공개하고 있으니 활용하는 게 좋다. 또한 자격 취득 후 자격 유지를 위해 취득 연도 말일을 기준으로 매 3년 이내에 1회 이상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를 이수하지 않으면 자격이 일시 정지되니 참고하자. |
|
|